백화점 소매판매액이 지난해까지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면서 6000억원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같은 기간 편의점 소매판매액은 4조8000억원 가량 늘었다.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는 가운데 지난해 모바일 거래는 전년 보다 60% 이상 급등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15년 연간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해 백화점 판매액은 29조2022억원으로 조사됐다. 통계 집계를 시작한 2010년 이후 3년 연속 판매액이 상승하던 백화점은 2013년(29조8003억원)을 정점으로 떨어지기 시작해 2년 만에 5980억원이 줄었다. 전체 소매업태별 판매비중에서도 백화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8.4%, 2014년 8.2%, 2015년 8.0%로 꾸준히 감소했다.
담뱃값 인상, 1인 가구 증가 등의 이유로 편의점의 판매액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지난해 편의점 소매판매액은 16조5207억원으로 2014년 12조7437억원에 비해 30% 가까이 늘었다. 2010년(7조8085억원)과 비교하면 5년 만에 2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64% 늘어난 24조4270억원을 기록했다. 2013년 거래액(6조5600억)보다 4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조934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9% 늘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17%, 2014년32.8%로 늘어 지난해 45.3%로 절반 가까이 상승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스마트폰 보급 증가와 어플리케이션 발달 등으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도 급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 출처 : 경향신문>
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15년 연간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해 백화점 판매액은 29조2022억원으로 조사됐다. 통계 집계를 시작한 2010년 이후 3년 연속 판매액이 상승하던 백화점은 2013년(29조8003억원)을 정점으로 떨어지기 시작해 2년 만에 5980억원이 줄었다. 전체 소매업태별 판매비중에서도 백화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8.4%, 2014년 8.2%, 2015년 8.0%로 꾸준히 감소했다.
담뱃값 인상, 1인 가구 증가 등의 이유로 편의점의 판매액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지난해 편의점 소매판매액은 16조5207억원으로 2014년 12조7437억원에 비해 30% 가까이 늘었다. 2010년(7조8085억원)과 비교하면 5년 만에 2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64% 늘어난 24조4270억원을 기록했다. 2013년 거래액(6조5600억)보다 4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조934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9% 늘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17%, 2014년32.8%로 늘어 지난해 45.3%로 절반 가까이 상승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스마트폰 보급 증가와 어플리케이션 발달 등으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도 급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 출처 : 경향신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