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을 일정한 계획없이 홀로 집에 방치하면 공격이나 비행행동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소영 교수팀은 부주의와 문제행동이 많은 고위험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지도·감독하지 않는 무감독 시간이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무감독 시간이 증가할수록 정신장애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이 교수팀은 무감독 시간을 양적으로 환산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사회과학논문인용색인(SSCI) 학술지 '차일드 어뷰즈 앤 니글렉트' 최근호에 실렸다.
이 교수팀은 2010년 11월∼2011년 12월 경기지역 초교 210곳의 1·4학년 29만8천916명을 대상으로 과잉행동장애 평정척도(ARS)와 아동 정서·행동발달 검사(CPSQ)를 실시한 결과 1학년생은 1.5%, 4학년생은 1.25%가 고위험군으로 분류됐다.
이들 고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어른의 지도감독 없이 혼자 지내는 시간을 없음, 1시간 미만, 1∼2시간, 2시간 초과 등 4가지로 나눠 응답하도록 했는데 절반 이상인 57.4%의 학생이 상당한 시간을 홀로, 계획없이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21.7%가 하루 2시간 이상 혼자 지내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고위험군 학생에서 무감독 시간이 늘어날수록 공격적인 행동과 비행을 저지르며 우울, 불안, 신체적 호소와 같은 심리적 문제의 발생 위험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이 교수팀은 밝혔다.
이 교수는 "집에 계획없이 홀로 있도록 하는게 얼마나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며 "집에서 공부는 아니더라도 무엇이라도 할 과제를 주는게 좋다"고 조언했다.
그는 "가정뿐만 아니라 공공기관과 학교가 연계해 홀로 있는 어린이들에 대한 관리와 감독을 강화할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 출처 : 연합뉴스>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소영 교수팀은 부주의와 문제행동이 많은 고위험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지도·감독하지 않는 무감독 시간이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무감독 시간이 증가할수록 정신장애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이 교수팀은 무감독 시간을 양적으로 환산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사회과학논문인용색인(SSCI) 학술지 '차일드 어뷰즈 앤 니글렉트' 최근호에 실렸다.
이 교수팀은 2010년 11월∼2011년 12월 경기지역 초교 210곳의 1·4학년 29만8천916명을 대상으로 과잉행동장애 평정척도(ARS)와 아동 정서·행동발달 검사(CPSQ)를 실시한 결과 1학년생은 1.5%, 4학년생은 1.25%가 고위험군으로 분류됐다.
이들 고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어른의 지도감독 없이 혼자 지내는 시간을 없음, 1시간 미만, 1∼2시간, 2시간 초과 등 4가지로 나눠 응답하도록 했는데 절반 이상인 57.4%의 학생이 상당한 시간을 홀로, 계획없이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21.7%가 하루 2시간 이상 혼자 지내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고위험군 학생에서 무감독 시간이 늘어날수록 공격적인 행동과 비행을 저지르며 우울, 불안, 신체적 호소와 같은 심리적 문제의 발생 위험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이 교수팀은 밝혔다.
이 교수는 "집에 계획없이 홀로 있도록 하는게 얼마나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며 "집에서 공부는 아니더라도 무엇이라도 할 과제를 주는게 좋다"고 조언했다.
그는 "가정뿐만 아니라 공공기관과 학교가 연계해 홀로 있는 어린이들에 대한 관리와 감독을 강화할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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