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8일 일요일

국내 첫 '자율주행차' 온다…제네시스 신차 'EQ900' 내달 출격

고속도로 자율주행 지원
레이더·센서로 앞차 간격 인식…가속·감속페달 밟을 일 없어
곡선 구간도 알아서 차선 맞춰

현대·기아차 '신무기' 강화
전자동 주차 시스템 등 개발…벤츠 등 명차와 첨단기술 경쟁



국내 최초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린다. 현대자동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가 다음달 출시하는 신차 ‘EQ900’이 그 주인공이다. 이 차가 장착할 자율주행 기술은 고속도로 주행 시 운전대와 가속및 감속페달을 조작하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으로, 메르 세데스벤츠나 BMW 등 세계 명차들도 최근 최고급 세단에 달기 시작한 첨단 기술이다. 이 기술이 발달하면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차가 움직이는 자율주행차가 본격화한다.


고속도로에서 손 놓고 주행

8일 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다음달 출시할 대형 세단 EQ900(해외에선 G90으로 출시 예정)에 부분 자율주행 기술인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을 탑재할 예정이다. HDA는 기존 일반 차량에 다수 장착된 크루즈컨트롤에 속도 조절과 차선 유지를 자동으로 하는 기능을 더한 기술이다. 운전자가 원하는 속도를 입력하고 HDA 모드를 가동하면 가속·감속페달과 운전대를 조작하지 않아도 차가 알아서 주행한다.

레이더와 센서가 앞차와의 간격을 인식해 속도를 조절하며, 곡선 구간에선 카메라에 찍히는 차선에 따라 운전대가 자동으로 조종한다. 내비게이션과 연동해 구간별 최고 속도와 과속위험 지역 여부 등에 맞춰 속도를 제어한다.

이런 자율주행기술은 현재 메르세데스벤츠 S600과 BMW 7시리즈 등 최고급 세단에 일부 상용화돼 있다. 각 업체는 이 기술에 자동 추월, 경로 변경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완전 자율주행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에서도 연말을 기점으로 부분 자율주행 시대가 열리는 것”이라며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에 첨단 선행기술을 먼저 장착하고 대중차인 현대차로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 경쟁 가속

다른 국내 완성차업체들도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기아자동차는 ‘전자동 주차 지원 시스템’을 지난 4월 서울모터쇼에서 선보였다. 주차 지원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와 레이더가 주변 상황을 인식해 주차 공간을 찾는다. 이후 운전대와 가속·감속 페달이 스스로 작동해 주차하는 기능이다.

많은 투자가 필요한 자율주행 장치는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상대적으로 개발 비용이 적게 들고 상용화가 쉬운 자동주차 장치는 기아차가 개발하도록 분업했다고 볼 수 있다. 폭스바겐그룹에서도 자율주행은 고급차 브랜드인 아우디가, 자동주차는 대중차인 폭스바겐이 선도한다.

쌍용자동차는 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과 코란도C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자동차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쌍용차의 자율주행차는 최근 연구원 시험장에서 운전자 조작 없는 직선도로 가속 및 감속과 곡선도로 선회 주행 테스트에 성공했다.

한국GM과 르노삼성은 해외 본사와 함께 자율주행을 글로벌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는 2017년 ‘슈퍼 크루즈’ 기술을 채택한 캐딜락 CT6를 출시할 계획이다. 슈퍼 크루즈 기술은 고속도로는 물론 시내에서도 차량 간 거리 유지, 차선 변경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르노는 2020년 출시를 목표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70㎞/h 수준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일본 자동차업체인 도요타와 혼다 등도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다.

각국 규제 완화도 잇따라

자동차업체들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면서 각국 정부도 정책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탑승자가 없는 무인차(無人車) 주행, 실도로 자율주행 시험 등을 허용하며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미국에선 네바다주 등 다섯 개 주가 실제 도로에서의 자율주행 시험을 허용해 미국뿐 아니라 독일과 일본 완성차업체들도 활용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미시간주에 무인차 주행이 가능한 12만㎡ 규모의 자율주행 시험도시를 건설하기도 했다. 독일은 베를린~뮌헨 구간 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조작하지 않아도 되는 자율주행 시험을 허용하고 있다. 일본은 2017년 실도로 자율주행을 허용할 계획이다.

한국 정부는 연구 목적으로 지정된 도로에서 달리는 경우에만 임시 운행 허가를 내줬으나 내년 2월부터 실제 도로에서도 자율주행 시험을 일부 허용할 예정이다.
<기사 출처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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