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6일 일요일

실험으로 밝혀진 ‘눈 운동’의 4가지 효과

몸을 위해 운동이 필요하듯이 눈 건강에도 운동이 필요하다. 특히 일부 안과 의사들은 라식 등 시력교정을 한 사람은 안구 운동이 필요하다고 당부하기도 한다. 눈 운동의 장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시력 개선 효과

국내 한 종합병원에서 시력이 나빠진 성인 50명과 나빠지기 시작한 성인 50명을 합해 100명을 대상으로 눈 운동에 대한 임상실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참가자 중 67%가 시력 개선 효과를 봤다. 임상실험에 참여한 안과 의사는 “휴식 중 혹은 자기 전에 간단한 눈 운동을 통해 시력이 좋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성인뿐 아니라 성장기인 어린이들도 눈 운동으로 시력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2. 창의력 계발 

눈 운동이 창의력 계발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의 리처드스톡턴대학 연구팀은 이에 대한 실험을 했다. 30초 동안 눈 운동을 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한 결과, 전자 쪽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훨씬 더 많이 낸 것이다. 연구팀은 눈과 두뇌의 신경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3. 암기력 향상

2011년 한 방송에서 방영된 ‘뇌를 깨우는 101가지 비밀’에서는 30초 동안 눈 운동을 한 후 암기력 테스트를 진행했다. 실험 결과 대학생은 24%, 초등학생은 21.4% 정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실험을 주도한 교수는 “눈 운동을 하면 눈의 시신경이 전두엽을 활성화해 소뇌를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4. 힐링 효과

눈 운동은 정신 장애를 치료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눈 운동으로 정신 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을 전문용어로 ‘EMDR’(Eye Movement Desensitization & Reprocessing :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이라고 한다.

EMDR의 효과에 대한 최근 연구결과를 보면 실연, 자연재해, 전쟁 피해 등으로 큰 상처를 받은 사람들 중 약 90%가 3번의 EMDR 치료를 통해 정신적인 고통을 감소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눈 운동에도 방법이 있다. 전문가들은 눈 운동 보조기기를 이용하라고 조언하는데, ‘아이비케어’는  ‘옵토 메카트로닉스’라는 첨단 기술을 이용해 눈 운동을 정확하고 편리하게 도와주는 기기다.  안경처럼 착용하고 버튼을 누르면 눈 운동을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특히 마사지 기능을 제공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저하와 노화를 예방한다. 국내 응용광학계 권위자인 정진호 박사, 로봇설계 전문가, 한의사가 3년 동안 공동 개발해 시력보호장치 특허를 획득했다. 갑자기 시력이 나빠진 아이들, 스트레스로 눈 피로가 심한 수험생 및 직장인, 눈의 노화가 시작된 주부와 중장년층의 눈 운동에 도움이 된다.
<기사 출처 : 조선일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