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9일 토요일

계급사회 인도의 계급제도 카스트제도


힌두교 사원의 현관을 장식한 관능적인 미인조상
카주라든의 데미 자가담비 사원

<사진 출처 : 세계사 다이제스트, 가람기획>

인도의 신분제도는 '카스트제도'이다.
인도의 신분제도인 이 카스트 제도를 이해하자면, 인도의 고대 문화인 브라만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1. 아리안족의 침입
카스트제도는 기원전 1300년께 고대 인도에서 인도-유럽 계통인 아리안족이 인도를 침입하여 이주하면서 선주민족인 원주민 드라비다족을 정복하고 동화시켜가는 과정에서 아리안족이 지배층으로 등장하면서 자신들의 지배를 합리화하는 과정에서 소위 카스트 제도라고 하는 특유한 사회제도가 성립했다

인도에 아리아(Arya)인이 최초로 침입한 곳은 인더스 강 상류의 펀자브(五河) 지방으로서, 그 연대는 기원전 1500년경의 일로 보고 있다. 원래 유목생활을 영위하던 그들은 점차 농경을 하는 정착 생활에 들어가고 있었다. 초기 아리아인의 생활은 현재까지 전해지던 신들에 대한 찬가를 모은 《리그 베다》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2. 인도의 고대문화인 브라만 문화의 이해
 그들은 거룩한 불을 중심으로 하여 가부장 아래 대가족 생활을 했고, 부족에는 통솔자(라니야, )가 있었다. 종교로서는 천둥 번개와 태양 또는 바람 등 자연 현상을 신격화하여 그것을 숭배하였다

그들은 점차 동남쪽 갠지스 강 유역을 향해 발전해 가면서 사회 계급의 분화와 고정화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그에 아울러 《리그 베다》에 이어지는 찬가와 제사의식 및 주술에 관한 기록을 모은 《베다》가 만들어졌다.

'베다(Veda, 吠陀)' '지식'이란 뜻으로, 인류 지식의 원천으로서 브라만 교의 경전이다. 그 내용은 브라만 교 성립 이전으로 소급한다. 리그(Rig, 讚歌), 사마(Sama, 歌詠), 야주르(Yajur, 祭詞) '3베다'라 칭한다이외에 《아타르바(Atharva, 呪句) 베다》가 있어서, 이것을 합쳐 4베다라 한다.

베다의 신학적 찬가를 시도한 것이 《브라흐마나(Brahmana, 梵書)》인데, 그것을 철학적으로 발전시킨 것이 《우파니샤드(Upanishad, 奧義書)》이다. 《리그 베다》는 기원전 1500년경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아리아 민족의 고대 종교와 민속과 문학 및 역사 등은 베다를 중심으로 더듬어 볼 수 있다.

3. 카스트제도의 기원
베다를 중심으로 종교 의식이 무척 복잡해졌고, 그 의식을 행하기 위한 특별한 지식과 자격을 갖춘 제사장의 계급이 발달하여, 그들 곧 브라만(Brahman, 婆羅門)이 사회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카스트제도에 대한 언급이 인도의 성전에 등장하는 것은 《리그 베다》가 처음이었다.

브라만 계급에 이어 무사 계급(크샤트리아)이 있고, 다음에 농업 및 상업 등에 종사하는 일반 서민계급(바이샤)이 있으며, 이들 3계급 아래 노예 계급(수드라)이 있었다. 특히 제4의 노예계급은 대부분 아리아인이 정복한 이민족이었다.

북인도에 침입해 온 아리아인은 현재의 유럽인과 같은 백인종 계통이었다. 그들은 원주민(유색인종)을 평정한 다음, 지배를 확고하게 하기 위해서 '바루나'나 불리는 신분제도를 만들었다. '바루나' 라는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을 의미한다

결국 피부 색깔에 의해서 신분의 상하가 구분된 것이다. 당연히 지배자이며 피부색도 흰 자신들을 상위에 올려놓고 피지배 민족을 그 아래에 두었다소수집단인 지배계급이 피지배계급에 동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같은 아리아인 중 다른 한 파는 이란에 들어가 오늘의 이란인이 되었고, 또 다른 계통의 아리아인은 유럽으로 가서 오늘의 서구인이 되었다.


4. 카스트란?
그 후에 아리아인 중에서도 사회적 기능에 따르는 구분이 생겨난다. 카스트 제도가 바로 그것이다. 카스트라는 말은 혈통이라는 뜻의 포르투갈어 '카스타(Casta)'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16세기 포르투갈인이 인도의 신분제도를 보고 붙인 이름이다따라서 고대 신분제도인 바루나가 인도 카스트 제도의 기본을 이루고 있다

카스트(Caste)라는 단어는 폴투갈어의 까스따(Casta: 혈통)에서 유래한 것으로 계급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도에서 전통적으로 카스트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어져 온 것은 와르나(Varna)와 자띠(Jati)이다

와르나와 자띠는 계급제도를 표현하는 거의 같은 뜻의 단어로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좀 더 자세히 구분하자면 와르나는 카스트를 광범위하게 구분하는 인종적, 문화적인 분류이고자띠는 카스트를 기능적, 직업적으로 분류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4가지의 와르나 , 브라만(Brahman), 끄샤뜨리아(Kshatrya), 바이샤(Vaisha), 수드라(Sudra),   3,000개의 자띠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5. 인도의 계급 제도 - 4
피부색 또는 직업에 따라 승려계급인 바라문 또는 브라만(brahman)[神官], 군인·통치계급인 크샤트리아(ksatriya)[武士], 상인계급인 바이샤(vaisya)[庶民및 천민계급인 수드라(sudra)[奴婢]로 크게 나누어지며, 이 안에는 다시 수많은 하위카스트(subcaste)가 있다

브라만교 이후의 힌두교 제사(祭祀)는 브라만에 속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시행된다. 크샤트리아는 무사계급으로서 왕족이 여기에서 나왔다. 바이샤는 농목업(農牧業)·상업·수공업과 기타 각종 직업에 종사하는 서민계층으로, 후에 각 직종(職種)에 따라 2차 카스트가 생겼다. 카스트의 최하위는 수드라로서 대부분 피정복민으로 구성되었고, 상위 카스트의 노비(奴婢)로 종사한다.

6. 불가촉천민 아추뜨
최하층 계급으로는 4성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아우트 카스트라는 불가촉천민(不可觸賤民,untouchable)이 생겨, 이들은 거주(居住)·직업 등에 엄격한 차별대우를 받아왔다

불가촉천민은 '이들과 닿기만 해도 부정해진다'는 생각 때문에 이렇게 부른다그들을 '파리아'라 한다. 그들이 방울을 달고 다니기를 강요한 지방도 있었다

넓은 관점에서 보자면, 카스트제도는 어느 사회라도 가지고 있는 계급제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불가촉천민제는 인류가 만든 계급제도 중 가장 불쾌하고 인간을 인간 이하의 것으로 만든 제도이다

불가촉천민은 힌디로 '아추뜨(Achut)'라 불리며 그 의미는 '만질 수 없음'이란 뜻이다. , 너무 불결한 존재이기 때문에 접촉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아추뜨란 용어이외에도 마하뜨마 간디(Mahatma Gandhi)가 불가촉천민의 지위향상을 위해  만들어 낸 명칭인 '하리잔(Harijan: 신의 아들)', 인도 정부의 공식명칭인 '예정카스트(Scheduled Caste)' 또 남부인도에서 통용되는 빠리아(Pariah), 달리뜨(Dalit) 등 다양한 명칭을 가지고 있다.

인도정부는 1976년 불가촉천민제도를 종식시키기 위해 불가촉천민에 대해 차별대우를 하는 사람에게 실형과 벌금형을 부과하는 법률을 제정했었고 그 이후에도 불가촉천민의 경제적 지위향상을 위하여 일부지역에서 불가촉천민들에게 토지를 무상으로 배분하여 준 일이 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제도적 보장이나 개혁은 향상 실패였다. 그 이유는 이것들을 받아들일만한 사회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지 못했기 때문이다.

불가촉천민은 인도에서 살아가기 무척 어려운 존재이다. 과거에 비해 표면적으로는 많이 완화되어진 것 같지만 보이지 않는 차별이 아직도 뿌리 깊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불가촉천민이 어떤 사회의 일원이 되었을 경우 그의 교제범위는 극히 한정되어 있고 결혼문제에서는 그 상대가 제한되며 심지어는 학교생활에서도 두드러지지 않는 차별이 존재하는 것이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각기의 카스트에 속하며 결혼·직업 등은 동일한 카스트 내에서 행해진다. 각 계급에서도 구체적인 직업에 따라 계급이 세분되어 바이샤와 수드라의 경우 약 3천여개 이상으로 세분된다.

7. 인도의 카스트제도의 폐지와 근대화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는 이들을 신()의 자녀들이라는 뜻의 하리잔(Harijan)으로 부르고불가촉천민에 대한 사회적 차별 철폐를 위해 노력하면서이들이 힌두 사원에 출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천민 보호에 앞장섰으며상층 계급들에게 이들을 사랑과 관용으로 대할 것을 요청하였다. 동시대 사회운동가인 빔라오 암베드카르는 카스트 제도 폐지를 요구하는 등 좀 더 적극적으로 불가촉천민의 해방 운동을 위해 힘썼다

카스트제도가 생긴 최초에는 그다지 엄격하지 않았으나 오랜 역사적 흐름과 더불어 다른 카스트와의 결혼 불허 등 많은 금기를 가진 사회규범으로 굳어졌다. 엄격한 카스트제도 하에서 인도인들은 자기가 속한 카스트의 행위 규범을 준수해야 했다

예를 들어 브라만은 반드시 해가 지거나 뜰 때 기도를 해야 했고 경을 외워야 했다. 이러한 계급제도는 인도 사회를 안정시키고 결속시키는 데 도움이 된 면도 있다고 하나, 인권을 침해하고 사회를 정체시켜 활력을 잃게 하는 부정적 영향이 크다.

수천 년간 인도인의 생활 규율 역할을 해 온 카스트제도는 1947년 독립 후 법적으로 폐지되었으며차별 금지를 위한 특별법도 만들어졌다. 정부에서는 그들을 구제하기 위해서 장학금제도를 설치하고, 의석의 일부를 할당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근대화, 제도 개혁, 교육 및 사회의식의 변화로 인해 카스트 제도는 점차 해체되어 가는 추세이나아직도 많은 인도사회에서는 여전히 카스트에 따른 차별이 존재하고 있고인도인들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회 관습으로 존재하고 있다신분이 다른 계급간에는 혼인을 금지하며 이름에서부터 신분간의 차이가 있다

8.
인도인의 관습
인도인들 중에는 무신론자가 거의 없으며 대부분이 절이나 집 안에서 정기적으로 종교 의식을 행하고 있다. 힌두교는 다신교로서 교리나 성찰보다는 수많은 제신들의 형상화를 통한 의식이 주요 신앙생활을 이루고 있으며, 도덕률이나 내세 구원보다는 개인의 현세 구복에 치중하고 있다.

오랜 카스트제도하에서 묵묵히 순종해 온 생활태도, 불교의 자비와 관용적 사상, 장기에 걸친 이민족의 지배 등의 영향에 기인하는 관용적 태도, 생명 존중 사상, 무저항주의 같은 평화주의 사상이 인도인들의 생활 저변에 있으며,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가 제창한 비폭력주의도 이러한 전통적 사상의 계승 내지 발전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슬람교-힌두교 등 종교, 종파 간 갈등 분규가 발생 시 폭력 사태로 변질되기 쉬우며, 수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기도 하여 외국인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인도인들은 전통과 관습을 존중, 일반적으로 매우 보수적이며, 보수적 풍속을 벗어나는 외국인은 풍속사범으로 체포하여 처벌하기도 한다

인도 여성들은 복장법령에 따라 공적 활동 시 반드시 전통의상인 사리(Saree) 또는 사르와르 카미즈(Salwar Kameez)를 입어야 하며, 일반 대학에서도 여학생들에게 전통의상을 강요하는 사례가 있다.

9. 인도 카스트제도의 현재
오늘날 인도에는 1억 명이 넘는 하리잔이 있다. 인도 정부에서는 입학이나 취업 시 일정 비율을 하리잔에 배정해주는 등 혜택을 주고 있어 하리잔 출신이 장관까지 된 경우도 있다

그러나 특히 대도시와는 달리 촌락에서는 차별이 쉽게 없어지지 않고 있고농촌에서는 아직도 카스트제도가 많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카스트는 힌두교의 '' '윤회'사상을 근거로 정당화되며, 사람들에게 이를 숙명으로 여기게 한다.

분명한 것은 근대 문명이 카스트 제도를 점차 붕괴시키고 있다는 사실이다. 예컨대 상수도가 발달하면 모두가 같은 물을 마셔야 한다. 철도를 이용하려면 모두가 같은 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학교에서도 공장에서도 그리고 새로운 산업에 종사하며 현대 도시에서 생활하는 한, 음식과 직업에 대한 제한을 둘 수 없게 되었다. 그런데도 인도의 사회적 관습에는 여전히 카스트 제도가 뿌리 깊게 존재한다.

10.
인도 카스트제도의 미래

경제적인 이유가 카스트간의 상하이동의 원인이 되기도 했었다. 그러므로 현대에 있어서 카스트제도가 존속하고 있는 것이 단순히 종교적 이유라고 설명한다면 그것은 너무 설득력이 없는 것이 될 것이다

카스트제도가 존속하는 이유는 아직도 상층카스트가 경제력을 지배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보다 큰 설득력을 지닐 수 있다

영국인들이 인도를 지배하기 시작한 후 그들과 처음으로 접촉하고 가장 많이 접촉한 것은 브라만 등의 상층카스트의 사람들이었다. 이에 따라 브라만들은 누구보다도 먼저 영국식교육을 받을 수 있는 특권을 누렸고 이들은 곧 인도정부 고급공무원 혹은 변호사 등의 다른 사회에서도 높은 계층에 속하는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토지개혁의 실패 등으로 대부분의 농촌의 지주들이 브라만 등의 상층카스트들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하층카스트의 예속성을 지속시키고 있다.

현대의 카스트제도에 대해서 우리가  강조해야 할 점은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인도정부는 공식적으로 사회적 평등을 창출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국민 개개인의 가슴속에 남아있는 관습이 그것을 방해하고 있다

두번째는 각 카스트간의 경쟁이 심각해져 가는 양상을 보여 이것이 인도를 파국으로 몰고 갈 위험이 있다

세번째는 카스트간의 문화적 융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미국도 다민족사회이기는 하지만, 이민 2세대의 지난 젊은이들은 완전히 미국화가 되어버린다. 그러나 인도의 경우에는 수 없는 세대가 계속되어 왔지만 이 문화적 융화의 징조가 보이지 않는 점이다.

카스트제도가 언젠가는 붕괴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무척 많다. 그러나 스리나바스(M.N. Srinavas)같은 학자는 '카스트제도는 새로운 역할을 발견하였다.' 주장하며, 카스트제도가 사라질 것이라는 주장은 희망사항에 불과하다고 논박한다

, 현재 서로 비슷한 지위에 있는 카스트들간에 카스트연합(Caste Association)을 조직하여 하나의 이익집단으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카스트제도가 현대적 역할을 찾은 대표적인 예라는 것이다

따라서 스리나바스는  '카스트제도는 사라질 수 없다. 카스트제도는 모든 사람에 의해서 묵묵히 그리고 완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심지어는 그것을 강력하게 비난하는 사람에 의해서 조차도.'라고 강조한다
<원고작성 : 스티븐강, 참고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세계사 다이제스트참고, 외교부자료인용 참고, 고홍근 부산외대교수, 최종찬 한국외대교수의 카스트제도와 불가촉천민제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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