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2일 목요일

범죄 저지르고도 '뻔뻔한' 홈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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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홈플러스 인터넷 홈페이지를 접속하자마자 마주한 팝업창이다.  앞선 1일 개인정보범죄 정부합동수사단은 홈플러스가 개인정보 2400만 건을 보험사에 불법적으로 팔아 넘겼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수사에 따라 합수단은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을 비롯해 관련 임직원 6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합수단의 발표가 있고 하루 뒤 홈플러스 홈페이지를 접속하며 사과문 팝업을 떠올렸던 기자의 기대가 지나쳤던 것일까. 홈플러스 홈페이지 접속자들이 처음 맞이하게 되는 것은 문제가 된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가능한 회원가입 팝업창이었다. 

혹시나 해서 사과문을 찾았다. 사과문은 홈페이지 맨 하단 아래 있는 조그마한 회사소개란을 클릭하고 난 뒤 비로소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사과문을 접할 고객이 과연 몇명이나 될지, 잠시 어안이 벙벙했다. 

이번 홈플러스 사건은 여느 금융사나 인터넷 관련 기업에서 벌어졌던 단순한 개인정보 유출과는 차원이 다르다. 

전국적인 망을 깔고 있는 유통업자가 경품을 미끼로 국민의 절반에 해당하는 2400만건의 개인정보를 수집해 팔아 넘긴 조직적인 범죄 행위라는 게 합수단의 판단이다.

합수단이 "대형 유통업체가 경품행사를 빙자해 사실상 개인정보 판매사업을 하며 매년 100억원 이상의 판매수익을 올리고 있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홈플러스가 회원정보 및 응모고객 정보를 판매해 19개월간 231억원의 막대한 영업수익을 올린 것에 대해 공판 과정에서 추징해 환수할 예정"이라고 밝힌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더욱이 홈플러스는 미끼로 활용한 경품도 아까워 1등 당첨자에게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가 사건이 불거지고 난 뒤에야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지급했다.

여론은 더 엄한 처벌을 바라는 분위기다. "이런 악질 범죄를 왜 불구속으로 재판하나", "어떻게 이런 기업이 버젓이 영업을 하고 있는지. 우리나라가 참 신기할 따름이다."는 취지의 인터넷 댓글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홈플러스는 뻔뻔한 태도다. 홈플러스는 합수단의 발표가 있고 난 뒤 "이번 검찰의 수사결과를 통해 밝혀진 사항에 대해 철저히 개선토록 하겠다"며 표면적으로는 사과 입장을 취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법령 및 업계 보편적 기준에 부합하는 문구로 고객 동의를 받은 부분과 업계에서 유사하게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범죄 행위로 보는 부분에 대해 재판과정을 통해 성실히 소명하겠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요약하면 '일단 사과는 하겠지만 잘잘못은 법정에서 가리겠다'는 뜻이다.

홈플러스의 최대주주는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유통기업 테스코다. 홈플러스는 그간 경영과 관련해 중요한 의사결정 사안에 대해서는 "테스코가 하는일로 우리는 모른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해왔다. 

물론 매각이나 인수합병 건 등은 본사의 입장을 살펴야 하는 민감한 사안이다. 그렇다면 홈플러스가 사내에 '보험서비스팀'이라는 팀까지 만들어놓고 개인정보를 모아 불법적으로 파는 행위는 어떻게 그렇게 과감하게 실행에 옮길 수 있었을까? 

오히려 매각건에 대해서는 한국 내 사업 당사자로서의 입장과 권리를 테스코에 당당하게 피력하고 개인정보를 팔아먹는 불법적 행위는 테스코에 누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벌이지 말았어야 하는 게 기업 경영의 상식이 아닌가 묻고 싶다.

작은 팝업창 하나 띄우는 일에도 인색한 홈플러스다. 홈플러스의 대주주가 외국 기업이라 우리 국민이 배타적인 것일까. 아니면 대주주가 외국기업이라는 핑계를 대며 홈플러스가 국민들에게 배타적으로 대하는 것일까. 

외국 기업이 대주주라고 하더라도 국내에 매장을 두고 우리 국민을 고용하고, 국민을 상대로 영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한시라도 잊지 말아주길 바란다.
<기사 출처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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