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CI |
SKT에 이어 KT, LG유플러스도 다음 달 중 가입비 폐지
19년 만에 이통3사 가입비 모두 없어지는 것 …1700억원가량 가계통신비 줄어들 전망
LG유플러스, 위약금 상한제도 이달 말 출시해 다음 달부터 본격 서비스 개시
SK텔레콤과 KT는 부정적
KT CI |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T와 LG유플러스는 3월 중 이동통신 가입비를 폐지한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11월 가입비를 없앴다. 이에 따라 1996년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디지털 휴대전화를 상용화한 지 19년 만에 이통 3사의 가입비가 없어지게 된다.
이통사들은 서비스 초창기 망 구축비 환수와 고객 등록 비용 명목으로 가입비를 받아왔지만 이동통신 서비스가 보편화하고 가입 절차도 전산으로 이뤄지면서 가입비를 없애야 한다는 여론이 많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입비를 받지 않는 나라도 24개국에 달한다. 또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2015년 이동전화 가입비 완전폐지를 공언하기도 했다.
지난달 28일 미래창조과학부는 '2015년 업무계획'에서 이통사의 가입비 폐지를 1분기 내 유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래부는 이동통신 가입비 전면 폐지에 따라 가계통신비가 지난해보다 1700억원가량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위약금 제도도 일부 이통사에 한해 바뀐다. 위약금은 이동전화 서비스 해지 시 고객이 지원받았던 요금할인 또는 단말기 할인 금액을 통신사에 되돌려주는 제도다.
LG유플러스 |
서비스가 출시되면 출시 15개월이 지난 휴대폰을 구매한 고객이 약정기간 내 부득이하게 서비스를 해지할 경우 약정 해지 시점과 관계없이 위약금을 휴대폰 출고가의 50%까지만 부과하게 된다.
다만 SK텔레콤과 KT는 위약금상한제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검토는 하고 있지만 위약금 상한제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결론이 안 난 상태"라면서도 "도입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시장에서 나타나는 15개월 경과 단말 행태에 대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다"며 "가장 좋은 방법은 출고가를 인하하는 것이지 위약금 상한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의문이 제기된다"고 덧붙였다.
KT 역시 상한제 도입관련 고객 입장에서 어느 방향이 유리한지 추가 검토 중이지만 부정적 의견이 우세하다. KT관계자는 "위약금 상한제는 지원금과 위약금 간 차액을 활용한 폰테크족 양산과 단기해지자 증가가 우려되고 지원금 강화를 통한 실질 혜택 확대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KT는 지난해 11월 업계 최초로 위약금 없이 기본료를 낮춘 순액요금제를 출시한 바 있다.
<기사 출처 :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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